-
프랑스어 공부 어플 추천 (듀오링고, Drops, franceinfo, TuneIn Radio, Mondly 등)어학/프랑스어 2022. 4. 3. 15:57반응형
취미로, 또 델프 B1과 B2를 준비하며 사용한 프랑스어 공부 어플들을 소개해보려 한다.
주로 이동 시간 등의 자투리 시간에 활용하는 용도로 사용했다.
1. 듀오링고 Duolingo
아마 언어 학습 어플계의 일타 강사가 아닐까 싶은 듀오링고.
국내외 후발 주자 어플들을 사용해보면 '듀오링고를 참고했구나' 싶을 때가 많다.
✓ 장점 1: 목표 언어(target language)뿐만 아니라 교수 언어(teaching language)까지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다.
네이티브 수준이 아니라도 영어를 어느 정도 할 줄 안다면 영어를 교수 언어로 선택하는 것을 추천.
'한국어-프랑스어'보다 '영어-프랑스어'가 직관적으로 훨씬 잘 이해되기 때문이다.
✓ 장점 2: 체계적인 강의 내용. 문법 중심이긴 하지만 듣기/읽기/말하기/쓰기 4영역을 모두 연습할 수 있다.
✓ 장점 3: 직관적이고 귀여운 UI.
화면 조잡하면 학습 욕구도 저하되는데, 기본적으로 군더더기 없이 깔끔한 가운데 귀여운 캐릭터 일러스트를 활용해서 호감.
✓ 장점 4: 게임 같은 시스템.
아무래도 찐게임의 재미와 중독성은 없지만,,^^ 경험치를 쌓고 레벨을 올리고, 아이템을 사용하는 식의 장치가 되어 있어 흥미로운 학습을 돕는다.
무료 버전은 한 강의가 끝날 때마다 광고가 있고 하트(틀릴 때마다 차감)의 개수가 정해져 있지만, 합리적인 수준이다.
2. Drops
어휘 학습 어플
일러스트와 어휘/표현을 매치시켜 학습하도록 한다.
역시 다양한 언어를 지원.
✓ 장점 1: 가볍고 만만한 느낌. 말하기, 쓰기 같은 게 없고 그냥 스와이프/연결/선택 정도만 하면 돼서 이동할 때 하기 정말 좋다.
✓ 장점 2: 주제별 어휘/표현 학습 가능. FOOD & DRINKS, TRANSPORTATION & VEHICLES, TRAVEL TALK 등 주제가 나누어져 있고 그 속에서도 조금 더 세분화된 주제가 있어서 원하는 주제를 선택해 학습할 수 있다.
하지만 처음부터 모든 주제에 접근 가능한 것은 아니고, 이전 주제를 학습해야 다음 주제가 열리는 식의 제한이 있다. 그래도 한번에 접근할 수 있는 주제의 수가 꽤 많다.
✓ 장점 3: 광고가 많은 편이 아니다. 하루에 5분 시간 제한이 있는데(steak을 달성하거나 광고를 보면 시간을 더 주기도 함), 학습 시간이 짧기도 하지만 중간에 광고로 맥이 끊기는 일이 없어서 좋다.
3. TuneIn 라디오
전세계의 라디오를 들을 수 있는 어플.
지역별>유럽>프랑스 탭에 들어가면 많은 프랑스 라디오 중 원하는 것을 선택해 들을 수 있다.
나는 주로 france inter, france info를 들었다.
✓ 장점 1: 다양한 라디오를 입맛대로 선택해서 들을 수 있다.
✓ 장점 2: 슬립 타이머를 설정할 수 있다.
✓ 장점 3: 라이브러리, 즐겨찾기, 다운로드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4. franceinfo
france info의 TV, 라디오, 뉴스 기사 제공
✓ 장점 1: Tune In Radio보다 라디오 로딩 시간이 짧은 것 같은 느낌적인 느낌 (어차피 Tune In Radio로도 france info를 가장 많이 들었으므로..)
✓ 장점 2: 라디오로만 듣는 게 빡셀 때 TV로 영상과 함께 뉴스를 보면 훨씬 내용 파악이 잘 되고 집중도도 높아진다.
✓ 장점 3: 폰 배경화면에 위젯 설정해두면 우연히라도 프랑스어 단어 하나라도 더 보게 된다.
5. Google 번역
역시 '한국어↔프랑스어'보다 '영어↔프랑스어' 추천
작문할 때 하고 싶은 말을 영어>프랑스어로 번역 돌려보면 꽤 유용하다.
물론 이상한 결과가 나올 때도 있으니 재번역, 일부만 바꿔서 테스트 등의 검증(?)을 거치면 좋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이상한 결과가 나올 수도 있다는 점을 유념.
6. Le Conjugueur
프랑스어 동사 변화 사전
7. Mondly
컨텐츠는 나쁘지 않았으나 무료 학습 컨텐츠가 풍부하지 않았고, UI가 세련되지 못한 느낌이라 오래 사용하진 않았다.
---
솔직히 나도 매일매일 사용하지는 않았지만,
개중에는 2년 넘게 사용한 앱도 있을 정도로 애용하고 있다.
주학습 수단으로 삼기에는 부족한 감이 없잖아 있지만,
보조 학습 수단 정도로 사용하기에는 정말 좋다.
이동 시간, 샤워 시간, 집안일 하는 시간 등을 활용해 일상 속에서 프랑스어 노출을 조금이라도 늘려보자.
(B2 이후로 프랑스어 공부에 나태해진 스스로에게 하는 말,,)
반응형'어학 > 프랑스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DELF 델프 B1, B2 자격증 수령(서울 | 주한 프랑스 대사관 어학센터) (0) 2023.10.22 [신중성어학원] 끌로에 김 선생님 <중고급 불문법 총정리> 수강 후기 (0) 2022.04.23 [신중성어학원] Denis 선생님 <DELF B2 시험 대비반> 수강 후기 (0) 2021.12.13 DELF 델프 B2 시험 결과 [2021년 11월/서울] (0) 2021.12.10 DELF 델프 B1 시험 결과 [2020년 11월/서울] (0) 2021.12.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