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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번개장터 스마트폰 번개케어 거래 후기 (배터리 기능검수 미통과 환불 | 구매자)
    2024. 10. 27. 0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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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번개케어란? 

    중고거래 어플인 "번개장터"에서 제공하는 정품검수, 기능검수 및 클리닝 서비스 (유료)

    크게 명품, 스니커즈, 전자기기(스마트폰, 태블릿) 항목에 대하여 서비스가 제공되지만, "번개케어" 마크가 붙은 상품을 구매하거나 판매자와 협의하지 않으면 해당 항목이라도 번개케어 이용이 불가능할 수 있다. 

    (번개장터 측에서는 '판매자는 구매자가 희망하는 경우 적극적으로 응해줘야 하며, 판매자가 번개케어를 거부하는 경우 신고도 가능하다'고 안내하는 듯하지만, 현실적으로 판매자가 번개케어를 거부하는 경우가 드물지 않으며, 보통은 신고하지 않고 넘어가게 된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설명 참고 ( 출처: 번개장터 어플 '자주 묻는 질문' 중 '번개케어' 항목)

    다만, 번개케어 이용 시 [판매자 -> 구매자]인 일반 거래와 달리 [판매자 -> 번개케어 검수센터 -> 구매자]의 단계를 거쳐 배송되기 때문에, 구매 후 상품을 받기까지 더 오랜 기간이 소요된다. 

    그러니 시간 여유가 있는 경우에만 번개케어를 이용하는 게 좋다. 

     

     

    2. 번개케어 이용 후기 (스마트폰 기능 검수)

    난 그 중 스마트폰에 대하여 번개케어 서비스를 이용해보았다.

     

    판매자가 번개케어를 거부하는 경우 외에도 해외 출시 제품, 휴대폰 미개봉 상품은 검수가 불가능하니 주의가 필요하다 (아래 자주 묻는 질문 참고)

     

    나는 갤럭시의 지난 플래그십 모델 중 하나를 구매했다. 

    애초에 번개케어 마크가 붙어있는 상품이었고, (더러 번개케어 마크를 붙여놓고서도 막상 구매하고자 하면 번개케어를 거부하는 경우가 있기에) 따로 채팅으로 번개케어로 구매할 생각임을 알리며 혹시라도 기능 문제가 없는지 문의드리기도 했다. 판매자 분께서는 제품에 기능 이상이 없다고 확실히 말씀해주시며 바로 번개케어 거래를 수락해주셨다. 

     

    번개케어를 이용하면 판매자와의 채팅창에 아래와 같이 '나에게만 보이는 메시지'로 번개케어 진행상황 알림이 온다. 

    발송 후 이틀 뒤 번개케어 검수센터에 상품이 도착했고, 도착 알림 후 3시간 만에 기능검수 결과 알림이 왔다. 

    내 경우는 생각보다 빠르게 진행된다고 느꼈지만, 진행 속도는 완전히 케바케일 듯하니 참고만 하는 게 좋을 듯하다.

     

    결과는 기능 검수 미통과. 

    정말 의외였다. 상품 사진이나 설명상으로도 상태가 굉장히 좋아보였고, 판매자 분도 아주 당당하셨기에..

    아마 판매자 분께서도 모르셨던 하자로 기능검수에 탈락한 게 아닐까 싶다.

    (하자를 알고도 번개케어 거래에 응하는 것은 택배를 발송하고 돌려받는 수고만 하는 등 판매자에게 손해니까..)

     

    나는 번개케어 기능검수 미통과로 환불을 받게 되면 어쨌든 번개케어 서비스는 이용한 거니까 번개케어 이용료는 환불받지 못하고 제품 가격만 환불받을 거라고 생각했는데, 

    뜻밖에도 번개케어 이용료 및 배송비를 포함한 전액이 환불되었다. 

     

     

    위 사진의 '상세사유 보러가기'를 클릭하니 아래와 같이 상세사유가 나왔다. 

    사진으로는 전혀 몰랐지만, '뒷판이 부풀어 있거나 튀어나온 상태' 였다고 한다. 

    나름 사용 기간이 너무 길지 않은 제품으로 고른다고 골랐는데도, 배터리 소모가 심해서 배터리가 부풀어올랐던 게 아닐까 추측된다. 

    3. 총평

    아주 만족스러웠다. 

    맨 위 사진의 설명을 보면 중고특성상 '사용감'은 검수의 대상이 아니라고 하길래, 그 '사용감'의 범위를 어디까지로 볼지 좀 불안했었다. 

    그리고 내가 못 찾은 걸 수 있으나, 스마트폰 항목에 대해서는 '17가지 기능 검수'를 한다면서 그 17가지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나열한 것을 찾기가 어려웠다.  

    그래서 기존 중고거래를 할 때 이용하던 방식대로 '삼성 서비스센터에 가서 점검받는 게 더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들었으나, 서비스 센터까지 왔다갔다 하는 게 귀찮아서 번개케어로 구매해보았다. 

     

    기능검수 결과 통보를 받은 후, 뒷판이 부풀어있는 것까지 검수해줄 줄은 몰랐기 때문에 생각보다 훨씬 세밀하게 검수해준다는 느낌을 받았다.  

     

    그리고 상술했듯 기능검수 미통과 시 번개케어 이용료와 배송비를 포함한 결제금액 전액을 환불해주는 것을 보며, 제품을 받기까지 시간 여유만 충분히 있다면 구매자에게 아주 좋은 서비스라는 생각이 들었다. 

     

    또 번개장터 측에서 번개케어 관련 이벤트도 자주 해서, 이벤트가 있을 때 적극적으로 이용하면 소소한 비용 절감 효과도 누릴 수 있을 것이다. (나도 당시 네이버페이 관련 이벤트가 있어서 네이버페이로 결제했던 것 같다)

     

    하지만 나도 이후 번개케어를 이용해본 적이 없고, 이용 경험은 천차만별일 수 있으므로 가볍게 참고만 하기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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